생협은
생활협동조합의
줄임말입니다.
생활협동조합은 자발적으로 모인 조합원의 의사에 따라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협동조합입니다.
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소유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동의 경제적, 사회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자율적인 조직입니다.
(A Cooperative is an autonomous association of persons united voluntarily
to meet their common economic and social needs and aspirations through a jointly-owned And democratically-enterprise.
국제협동조합연맹 ICA. 1995)
생협 활동
스스로 만드는 자발적 조직
상부상조 정신에 바탕을 둔 소비자의 자발적 조직으로서 자신의 생활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사람들이 스스로 설립 운영합니다. 따라서 조합원은 조합의 주인으로서 운영 주체가 됩니다.
생활공동체 조직
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여럿이 함께 의논하고 힘을 합쳐 해결해감으로써 건강하고 풍요로운 생활, 더불어 사는 사회를 실현해가는 생활공동체입니다.
조합원 모두를 위한 비영리 조직
조합원들의 출자금으로 사업을 수행하며, 조합원들은 출자액에 관계없이 1인 1표의 의결권을 가지고 조합운영에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합운영으로 발생된 잉여금은 조합원들에게 배당됩니다. 따라서 생활협동조합은 조합원들에 의해 출자 이용 운영되는 비영리조직입니다.
회원제 사업과는 이런 점이 다릅니다
회원제 매장과 생활협동조합은 각각 회원과 조합원에 한하여 매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그러나 생활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이 공동 출자하여 스스로 운영하며, 경영 성과도 조합원들에게 공평하게 분배되는데 반하여, 다른 회원제 매장은 특정 개인이 운영하기 때문에 회원은 단지 매장을 이용할 권리만 있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참좋은두레생협
참좋은두레생협은
1998년 건강한 먹거리와 아이들의 안전한 미래를 위해 만든 소비자들의 생활협동조합입니다.
인천, 김포 지역을 중심으로 8개 매장 및 무점포 사업을 통해 조합원의 참여로 운영됩니다.
두레생협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소비자 조합원은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받고 지역의 필요를 함께 해결하며, 생산자는 환경을 지키는 유기농업 및 공정무역 제품으로 건강한 먹을거리를 지속적으로 생산합니다.
사무국 인천광역시 계양구 경명대로 1058 계림빌딩 7F (21049)
사업장 소재지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수로 21-1(계산동)
대표자 최향숙
사업자번호 122-82-0595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04-인천계양-0077
대표전화 032-565-8942
팩스 032-565-8941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준태
입금계좌 출자금/생활재 대금
예금주명 참좋은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
계좌번호 농협 176-01-077577
ⓒ 2022 all rights reserved - 참좋은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